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대해 많은 궁금증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을 Q&A 형식으로 정리하고, 고교학점제가 대학 입시에 미치는 영향까지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이수하고, 일정 학점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입니다. 단순한 정책 변화가 아니라 고등학교 현장과 대학 입시에 큰 변화를 가져오므로, 올해 고1 학생들은 학교 생활에 더욱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학점이란 무엇인가요?
A: 학점은 주당 수업 시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일주일에 3시간 들었다면 3학점을 이수한 것입니다.
Q: 고등학교 지필시험은 어떻게 변하나요?
A: 기존의 5지 선다형 문제가 줄어들고, 논·서술형 평가 비율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Q: 내신 5등급제가 도입되면 학업 변별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는데, 대학 입시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A: 2026년 5월 발표될 2028학년도 대학 모집 요강을 보면 더욱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겠지만, 다음과 같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 교과 전형: 단순히 내신 성적만 평가하는 '순수 교과 전형'은 줄어들고, 학생부 서류, 수능 최저학력기준, 면접 등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학생부 종합 전형: 현재도 그렇지만 전공 관련 선택과목 이수와 희망 분야 탐구 역량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 성취평가제(A-E) 도입: 대학 입시에서 '성취도별 분포 비율'도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Q: '성취평가제'란 무엇인가요?
A: 내신 5등급제는 상대평가 방식이라면, 성취평가제는 절대평가 방식입니다. 즉, 학생이 교과별 성취 기준에 따라 얼마나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이전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수가 적은 과목을 선택할 경우 내신 등급을 받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내신을 5등급제로 개편하면서 좀 여유가 생겼습니다. 또한, 성취평가제를 도입하여 성취 수준에 따라 A~E로 나눕니다. E 등급(성취 수준 40% 미만)을 받은 학생은 최소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어 '미이수' 처리됩니다.
Q: 미이수 기준은 무엇인가요?
A: 미이수 처리는 두 가지 경우에 해당합니다.
▶ 과목별 출석률이 2/3 미만일 경우
▶ 학업 성취율이 '40% 미만(E등급)'일 경우
Q: 미이수되면 졸업이 어려워지나요?
A: E등급을 받은 학생들은 학기 말 또는 방학 기간에 '보충 이수' 기회를 부여받습니다(일명 나머지공부). 이를 정상적으로 이수하면 해당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만약 보충 이수를 완료하지 못하더라도 상급 학년으로의 진급은 보장됩니다. 다만, 생기부에는 '미이수' 기록이 남을 수 있습니다.
Q: 원하는 과목이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각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학교', 인근 학교와 연계한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원하는 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공동교육과정의 인기 과목은 신청자가 많아 '추첨'으로 선발되는 경우가 많아서 교육청 차원에서 더 많은 과목과 교사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선택과목을 고를 때 어떤 기준이 있나요?
A: 일부 대학에서 발표한 핵심 과목 및 권장 과목을 참고하고, 각 시도교육청이 발행한 선택과목 지침서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부 대학(예: 성균관대, 연세대)은 전공적합성보다 학생 본연의 탐구 역량을 중시하지만, 다른 대학들은 내신 변별력 약화를 고려해 생기부 활동과 진로 적합성을 더욱 강조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선택과목 선정은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Q: 고교학점제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같아요.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이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는 교육 과정이므로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고교학점제에 대한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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